항공사지상직을 위한 항공과의 CRS 정의!
이번 시간에는 항공사 지상직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파트인
항공예약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예약과 관련한 내용 중에서도 CRS에 대해 이야기를 할까 하는데요.
CRS는 전산예약시스템(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의 줄임말입니다.
항공여행의 수요증가로 인하여 수작업에 의존하던 예약업무는
원활한 예약업무를 위해 전산화가 요구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지난 1964년 American Airline은 IBM과의 합작을 통해
세계최초의 CRS인 SABRE를 개발하여 운용을 했습니다.
이후 많은 항공사들이 앞다투어 자제척으로 CRS를 개발 운영하고 있는데요.
CRS는 항공사의 업무자동화, 좌석판매의 증대를 해주는 등의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서 전세계의 항공사들이 앞다투어 CRS를 개발하고 있다더군요.
때문에 미국의 거대 CRS에 대응하고 자국의 항공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항공사간의 연합과 제휴관계에 관한 모색은더욱 활발하게 진행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CRS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편의 스케줄, 운항정보, 잔여좌석의 상태 및 좌석예약의 기능
2. 운항구간의 운임조회 및 BSP 참여 항공사의 발권기능
3. 호텔-렌터카 정보조회와 예약기능
4. 상용고객의 세부정보 저장관리기능
5. 철도 및 선박회사 등 여행관련업체의 정보제공과 예약기능
6. 국가별 비자 등 여행관련 제반 정보조회기능
이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원활한 업무를 볼 수 있다고 하니 해당 업무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CRS관련 교육 및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상당히 유리할 것 같네요^^